2021년 회고록

두비니

·

2021. 12. 26. 16:53



2021.12.26




벌써 2021년도 끝나간다.
개인적으로 되게 정신없기도 했고, 감사한 일들도 많이 일어났기에 기록을 조금 남기려고 한다.

작년까지는 주로 동아리, 학부연구생 등등 교내에서 활동을 했다면, 올해는 학교 외부로 나와 정보보안 관련 활동을 하기 시작했다.
그리고 너무나도 감사하게도 올해 이루고자 했던 것들은 모두 이루었다.
크게 융합전공 합격, 사설해킹팀 합류, BoB합격 3가지를 목표로 잡았는데,
모두 다 이루었다ㅎㅅㅎ


융합전공 합격을 통해서는 뉴스로만 뵙던 교수님들의 강의를 직접 들을 수 있어서 너무 좋았고, BoB일정만 아니였다면 학부연구생도 했을텐데 그게 너무 아쉬웠다. 비대면인것도 너무 아쉬웠지만 아직 졸업하려면 멀었으니까...ㅎ

사설해킹팀은 TeamH4C에 합류하였다. 원래는 CTF팀에만 합류하려 했으나 너무나 감사하게도 공식 팀원으로 합류하는걸 팀장님이 제안해주셨고, 그렇게 공식 팀원이 되었다.
전혀 큰 그림을 그린건 아니지만, BoB에 합격한 것 등등 보았을 때 TeamH4C에서 도움을 정말 많이 받았다. 정말 학교 선후배빼고는 인맥이 전무했던 상황에서 다들 먼저 다가와주셨고, 이외에도 너무 다양한 기회를 얻게 되어 정말 감사할 따름이다.

마지막으로 BoB에 합격하고, 취약점분석 track에서 프로젝트 단계까지 성공적으로 수료했다.
정말 꿈에 그리던 외부활동이라 너무 재미있게 활동했고 (재미보단..고통이 더 크긴 했는데...)
정말 왜 실력이 느는지 알 수 있는...커리큘럼이다... 트랙별교육만 생각하면 악몽밖에 떠오르지 않는다ㅠㅅㅠ
그럼에도 불구하고 진짜 BoB만큼은 비대면인게 너무너무너무 아쉬웠다. 막바지에 와서 위드코로나 덕분에 센터도 24시간 쓰고 등등 했지만, 아쉬움이 남는건 어쩔 수 없는 것 같다.


이외로도 첫 수상을 했다!!
우리콘에 참가했는데, 너무나 감사하게도 장려상을 수상하게 되었다.
외부대회에서는 입상한게 처음인데, 팀원 4명 모두 정말 고생해 받은거라 다들 기쁜 마음으로 받았던 것 같다.
그 외로 CTF에서는 PoX 5등, Volga 본선진출 등등 나는 진짜 평생 실력이 늘지 않을 것 같았는데 이렇게 어찌저찌 실적이 나오기 시작하는걸 보면 감개무량하다. 물론 지금 이상태도 어디가서 명함 내밀 수 있는건 아니기에 더 열심히 굴러야겠지만ㅎㅅㅎ..


그럼에도 불구하고 내년은 조금 쉬어가려고 한다.
애초에 1년휴학을 해버린 바람에 1학기는 그냥 알바랑 과외 + 하고싶은 공부를 할 것 같고, 2학기때는 교환학생을 갈 준비를 하고 있다.
사실 시기상으로 보자면 내년에 더 열심히 해야하지만, 내년이 지나면 정말 쉴 수 있는 기회는 없을 것 같아 일단 쉬기로 했다.
사람이 정말 무서운게 공부하면 할수록 내년에 쉬면 안된다는 생각이 들어서 이런저런 계획을 잡기 시작하면, 주변 친구들이 정말 미친사람보는것처럼 나를 쳐다봐준다. 그래서 아맞다 나 쉬기로했지ㅎㅎ.. 하고 마음을 다잡고 있다.

??? : 누나 내년에 쉰다며 // ??? : 수빈아 너 휴학생 맞니?

 

아무튼 끝나지 않을 것 같던 1년이 지나가고 있고, 매년 느끼는 바이지만 참 빨리 지나갔다.

그리고 항상 느끼지만 내 그릇에 비해 과분한 기회와 행운들이 생기는데, 이건 모두 주변에 너무 좋은 사람들이 있는 덕분이라고 생각한다.

내가 할 수 있는 일은 더 열심히 공부하고 성장해서 좋은 모습들을 보여주고, 다시 커뮤니티에 돌려주는 것이라고 생각한다...ㅎ(갑작스런 수상소감모먼트...;;)

 

 

 

ㅋㅋㅋㅋㅋ 어떻게 끝내야할지 모르겠네

아무튼 더 열심히 하고 뵤비도 끝났겠다 내년에 티스토리도 더 열심히 쓰도록 하겠습니다!

화이링~.~

 

+) 티스토리는 문제풀이 위주로, 노션은 정리글 위주로 올라올 것 같습니다!

https://www.dubini0.xyz/

놀러오세요~~

 

 

끝!

'잡소리' 카테고리의 다른 글

2022년 회고록  (0) 2022.12.25
20220629  (6) 2022.06.29
notion과 oopy 연동 후기  (0) 2021.08.09
20210624 - 우왕 bob붙음  (0) 2021.06.24
20210529  (0) 2021.05.29